![](https://blog.kakaocdn.net/dn/bcXV0A/btsBUAi69Wt/HECGSNJivRdtwmW6bMc9ik/img.jpg)
살인범의 매니큐어라는 부제를 달았다 그것이 알고싶다(그알)레전드편으로 여러차례 방영된 일명 포천 여중생 살인사건, 포천 빨간 매니큐어 살인사건으로 피해자 여중생 엄현아 양이 살해되어 유기된 사건을 미제 살인사건으로 남아 있다 용의자 범인으로 예비군 등 차량정비를 받은이로 추측이 되었으나 미제로 남았다 2003년 포천에서 발생한 여중생 살인사건의 피해자 엄 양. 엄 양의 시신은 실종신고 90여 일이 지나 2004년 한 배수로에서 발견됐다.
엄 양은 그날도 하교 후 친구 4명과 함께 조 모군의 집에서 놀았다. 엄 양이 친구들과 함께 놀다 친구 집을 나온 것은 오후 6시경. 그러던 중 어머니와의 약속된 귀가 시간에 늦어 지름길인 골목길로 진입한 뒤 6시 20분경 어머니에게 곧 간다는 말을 남긴 채 연락이 두절되었다. 그날 오후 엄 양의 어머니는 딸이 저녁 9시가 지나도 집에 들어오지 않고 휴대폰 연락도 두절되자 경찰에 실종 신고를 했다. 학교와 엄 양의 집 사이는 800m 정도였으며, 10분 내외로 충분히 도착할 수 있었다. 실종 23일째인 의정부 민락동 일대에서 피해자의 가방 양말 공책 등 유류품이 발견되었다. 피해자의 유류품이 발견된 지역은 엄 양의 집에서 7.4km 떨어진 곳이었다. 이로부터 한 달 가량이 지난 경기도 의정부시 민락동 도로공사 근처 쓰레기더미에서 피해자의 휴대폰과 운동가 발견되었다. 이 두 유류품들은 마치 경찰의 수사를 농락하듯 쓰레기더미 가장 위쪽에 놓여져 있었다. 군인이었던 엄 양의 아버지의 협조요청에 의해 군부대 장병들까지 동원하여 실종장소 일대를 샅샅이 수색했다. 엄 양은 2월 오전 9시경 경기도 포천시 소흘읍 이동교리의 한 배수로에서 발견되었다. 실종된 지 무려 95일 만의 일이었다. 엄 양의 시신이 발견된 곳은 2003년 11월 28일 유류품이 발견된 곳에서 2km, 자택에서는 6km 떨어진 곳이었다
![](https://blog.kakaocdn.net/dn/LyQq3/btsBQmznptz/48dv57ocTfb6UBs7FAKFt1/img.jpg)
![](https://blog.kakaocdn.net/dn/cPi7VA/btsBOfgvGfg/iukLkTr7nNKhzx8MNbPZLK/img.jpg)
![](https://blog.kakaocdn.net/dn/bI541r/btsBUBbfu5a/WWKPN1S4RYlkDTQPWR3VE0/img.jpg)
![](https://blog.kakaocdn.net/dn/bWNiYF/btsBRP9bNIh/OFVg1X1ajILQuk1i3oWW60/img.jpg)
![](https://blog.kakaocdn.net/dn/cWMvAH/btsBTXeOUfx/pQKVR01AIqLEcUrQ7W3Ef1/img.jpg)
![](https://blog.kakaocdn.net/dn/dkF749/btsBQpQsKjg/oEuf6TUUYo2JMkZuPP1EVk/img.jpg)
![](https://blog.kakaocdn.net/dn/lIq7z/btsBKlORXqi/f5KYnZmbWmUOVnfBZAc1x1/img.jpg)
![](https://blog.kakaocdn.net/dn/qT4gs/btsBJgs0BvS/ho0Rq947DkAWgfKxzGNMIK/img.jpg)
![](https://blog.kakaocdn.net/dn/PZbqQ/btsBQqaJBuI/gyT9FX53vg2DMDIfU0FBFK/img.jpg)
![](https://blog.kakaocdn.net/dn/slaxr/btsBMPu7vWa/EWCOV89Nhk2QFNRrAPFjkK/img.jpg)
![](https://blog.kakaocdn.net/dn/bAM2uh/btsBMSyArDy/YF7L5sMlL0BX3zNRqzPAUK/img.jpg)
모친에 귀가 연락을 한 뒤 사라진 엄 양이 싸늘한 시신으로 돌아온 가운데 엄 양의 시신에서는 특이한 점이 여럿 포착됐다. 엄 양의 손톱과 발톱에 빨간 매니큐어가 곱게 칠해져 있었던 것. 또한 매니큐어가 칠해진 손톱을 깍아낸 흔적까지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다. 붉은 매니큐어와 관련해 '그것이 알고싶다'와 연락이 닿은 한 여성이 사건이 벌어진 시기 자신이 근무하던 곳에서 빨간 매니큐어를 구매한 남성을 목격했다고 털어놔 눈길을 끌었다. 여성은 일을 마치고 매장을 정리하던 중 매장을 찾은 한 남성이 자신에게 빨간 매니큐어를 두 개 보여주며 "언니, 뭐가 더 진하냐"고 물어 더 진한 색상의 빨간 매니큐어를 추천해줬다고 털어놨다. 해당 남성의 행동은 의심을 사기 충분했던 상황. 그러나 여성은 남성의 체격 외에 어떠한 것도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말해 아쉬움을 자아냈다.
![](https://blog.kakaocdn.net/dn/nnIyu/btsBKhZZWbB/b9wg9LrUwuQUQmAPLkYRnk/img.jpg)
![](https://blog.kakaocdn.net/dn/smUyp/btsBVGXGF2f/QSmEIqZffkXGY5ZrsnqkG1/img.jpg)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방송을 통해 포천 여중생 살인사건의 범인 남성에게 피해를 입은 것으로 추정되는 한 씨의 제보가 이어졌고, 한 씨는 자신이 남성에게 겨우 빠져나오고 얼마 뒤 엄 양의 사건이 벌어져 큰 충격을 받았다고 털어놨다. 이후 한씨의 최면 수사 결과 범인으로 추정되는 남성의 몽타주와 차량 번호가 확인된 상황.
그러나 차량 번호와 관련된 인물을 조사한 결과 포천 여중생 살인사건과 그렇다 할 연관성을 띠는 인물을 찾지 못해 사건은 미궁에 남게 됐다. 발견된 유류품 중 하나였던 가방 안에서 엄 양의 학원수강증과 공책이 발견되었는데, 하필 이름 부분이 훼손된 채로 발견되었다. 자연현상에 의해 훼손이 아니고 명확하게 사람에 의한 훼손이었으며, 범인이 일부러 그 부분만 찢어버린 것이다. 따라서, 범인은 엄 양이 알거나 그녀의 주변 사람인 면식범이라는 설이 범죄심리학자의 중론이다. 엄 양은 원래 매니큐어를 칠하지 않았는데 반해 시신의 손톱과 발톱에는 붉은 매니큐어가 칠해져 있었다. 하지만, 여자가 직접 칠하거나 전문적인 곳에서 칠해졌다고 여기기에는 색칠 모양새가 조잡하여 너무 성의가 없이 칠해졌었고, 거기다 이는 사후에 칠한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범인은 특정 성욕에 도취한 도착증 환자일 가능성이 있다. 엄 양 시신 상반신의 부패가 심하여 정확한 사인은 불명확하지만, 하반신은 깨끗하고 정액 검사에서 음성 반응을 보였다. 때문에 범인은 강간을 목적으로 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다.
그리고 그알 방송에서는 16년만에 이 사건의 실마리를 찾은 것은 동일범으로 보이는 인물에 의한 유사한 미수사건이 있었고 이 때 탈출한 목격자가 용기를 내어 제보를 했기 때문이었다. 증언에 따르면 타지에 살던 피해자가 포천으로 올라온 2003년 10월 말의 어느 금요일 귀가 하던 길목에 있던 공업사에서 대기중인 흰색 승용차가 피해자의 보행 속도에 맞춰 따라왔고, 호의 동승을 제안했다고 한다. 가까운 거리라 거절하고 싶었지만 운전자의 태도가 거부를 하기 힘들고 위압적인 모습을 보여 탑승을 하게 되었다고 한다. 탑승 후 피해자의 나이를 물었고, 이후에는 별다른 말 없이 운전을 했다고 한다. 운전자는 목적지에 다다랐지만 멈추지 않았고, 피해자를 태우고 계속 이동했으며 이 때 자신은 미혼이니 고모리 카페거리에 가서 차 한 잔 하자며 계속 운행을 했다고 한다. 하지만 피해자가 차에서 내리려고 시도했고 운전자가 이내 차를 멈춘 뒤 인근 중학교 방향으로 유턴해 사라졌다고 한다. 피해자는 이 때 무서워 바로 신고를 못했고 일주일 뒤 집에 왔을 때 엄양의 실종 현수막을 보고 자신을 납치하려 했던 운전자가 범인일 거라 생각하게 되었다고 한다
![](https://blog.kakaocdn.net/dn/cKe5IO/btsBUcbGJs4/H4TKFrAyWKqt6POZm6ozUK/img.jpg)
![](https://blog.kakaocdn.net/dn/cze32K/btsBTZqaglu/WL3EpSmaKP80gAcKFuzIy1/img.jpg)
![](https://blog.kakaocdn.net/dn/6b92J/btsBVzqItCC/fAVKtmw7BgPOPjLVblsxcK/img.jpg)
![](https://blog.kakaocdn.net/dn/bHiKV7/btsBHS7fJdp/JjuQoX7x8YCOcKz5rYRjf0/img.jpg)
2003년 당시 20 ~ 30대 추정, 현재는 40 ~ 50대 추정
2003년 전후 경기 포천 혹은 의정부 인근에 거주
흰색 승용차(소나타 추정) 운전, 당시 차번호 경기?? 735X
키 170~175cm, 밝은 갈색 눈동자
가느다란 손가락, 깔끔하게 정리된 손톱
수염과 털이 거의 없는 편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진 경찰은 여전히 제보를 받고 있다
'⚫️와우의 사건파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기 미제사건 파주 택시기사 살인사건 참수살해 사바이 단란주점 살인사건 범인과의 연관성 범행도구 (0) | 2023.12.13 |
---|---|
⚫️한국판 일본 여고생 콘크리트 살인사건 김해 여고생 살인사건 가해자 신상 근황 (0) | 2023.12.13 |
⚫️두사건의 살인범은 한명? 광주 일가족 살인사건 제주 노형동 원룸 살인사건 (0) | 2023.12.13 |
⚫️야밤의 추격전 구의동 고등학생 살인사건 한인택 피살사건 한국 미제사건 (0) | 2023.12.13 |
⚫️여교사의 시신에서 발견된 폭행 흔적 제주 초등교사 사망사건 김지현 가해자 (0) | 2023.12.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