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blog.kakaocdn.net/dn/cNyTZP/btsBQpJHR2J/KdYtT54ErpnuWUjaYekoI1/img.jpg)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시즌3 꼬꼬무 시즌3 40회 죽음의 동굴 돌아오지 못한 사람들 일제시대 일제 강점기인 1920 ~ 30년대에 가평에서 창궐했던 사이비 종교 백백교 백백교는 일제강점기 1920~30년대 당시 가평에서 창궐했던 사이비 종교 집단으로 교주가 내린 지시를 따라 300여 건이 넘는 살인사건을 자행했던 것으로 유명하다. 백백교 사건은 일제강점기 1928년부터 1937년까지 백백교 교주 전용해와 그의 제자 문봉조 등이 10년 동안 전국에서 3백여 명의 신도를 살육했다는 사건이다. 1919년 백도교의 교주인 전정운이 사망한 후 교주 자리를 놓고 세 아들 간에 다툼이 일어나 각각 인천교, 백백교, 도화교로 독립했다. 1930년 죽은 전정운이 자신의 첩 4명과 신도 일가족 8명을 살해하고 암매장한 것을 비롯해 여러 범죄행각이 드러나면서 이들은 한 차례 철저하게 박살났다. 이 와중에 차남 전용해(1895년생으로 추정)는 무사히 도망쳤다가 돌아와 비밀리에 백백교를 재건했다. 조부와 부친이 백백교에 빠져 여동생을 교주에게 첩으로 바치고 전재산을 빼앗긴 유곤룡이란 청년이 교주 면담을 빙자해서 백백교의 악행을 욕하다가, 흥분한 전용해와 간부들과 싸우다 경찰에 이를 신고함으로써 마각이 드러났다.
![](https://blog.kakaocdn.net/dn/cnNF8P/btsBUIuHaaA/gPkFrRyf4kzaskNAZcMI2K/img.jpg)
![](https://blog.kakaocdn.net/dn/WB5Uf/btsBMXzWwqn/lk4gioxiXka0ackvDtUepk/img.jpg)
입교식은 돈 1원을 내고 행하는데, 먼저 마음속으로 기도를 한 후 정화수 한 그릇을 떠놓고 세 번 손을 들었다 놓은 후 괴한 주문만 외우면 무병장수한다고 한다 백백교의 중심 교리는 '한 사람(교주)의 흰 것으로 천하를 희게 하자(一之白將欲白之於 天下地).'는 것으로, 이는 유불선 3교가 모두 성쇠를 거듭하며 3천년을 흐르는 동안 그 본질이 쇠퇴하고 거죽만 남았고, 이제 '백백교'라는 새로운 종교가 나설 때라는 것이다. 이에 따라 가까운 장래에 조선이 독립하여 백백교가 통치하리라는 주장까지 했다.
백백교주 전용해는 배우지 못한 산골 사람들을 대상으로 그의 추종자들을 시켜 불로장생과 부귀영화를 누리게 해주겠다"라며 심지어 "일제로부터의 독립"까지 약속했다. 하지만 지상낙원이라고 하던 백백교는 금품갈취와 성 착취의 범죄현장이었고, 또한 규칙을 어긴 신도들을 무참히 죽이기까지 했다. 교주의 얼굴을 보아서, 수청을 들지 않아서, 신도의 수가 너무 많아서 등 다양한 이유로 일어난 살인만 314건으로 나타났다.
![](https://blog.kakaocdn.net/dn/bIbX0H/btsBT0PSZ5i/bgQykiYD9sOVkrcrXkLSy0/img.jpg)
![](https://blog.kakaocdn.net/dn/TaY95/btsBMTRPJ4G/qOdK8dpaDBBQAEa0Q7LZn1/img.jpg)
![](https://blog.kakaocdn.net/dn/bbUQAY/btsBKh6MVGM/2oNT8Td3Pu1mzUW4Ptm3NK/img.jpg)
교주 전용해는 학식이 없었다. 학식이 없으면 인성이라도 좋아야 하는데 인성까지 글러먹은 갱생 불가능한 인간 쓰레기라는 게 무식보다 더 큰 문제였다. 정신병에 걸린 것인지 모르겠지만 근거도 없이 스스로를 '신의 아들'이라 자칭하며, 불로장생과 부귀영화를 미끼로 신도들에게 과도한 헌금을 요구하는 등 사기행각을 벌였다. 또한 총참모 격인 이경득과 문봉주 등 간부들을 각지로 보내 예쁜 딸을 가진 부모들을 골라서 백백교에 입교시킨 뒤 그 딸을 전용해의 시녀로 바치게 하여 성폭행했다. 전용해는 이렇게 끌어들인 젊은 여자들을 항상 첩으로 거느리다가 싫증나면 살해하는 것을 능사로 삼았다. 심지어 여신도가 임신을 했을 경우 비밀이 밖으로 새어 나가는 것을 막기 위해 그 여신도와 태아까지 전부 살해했다.
이외에도 배교자, 교단에 불만을 품은 사람들과 그 가족들도 함께 살해했다. 나중에는 이것이 더 심해져서 신자가 너무 많이 몰려서 먹여 살리기 힘들다고 죽이기도 하였고, 경찰에게 들킬까봐 죽이기도 했다. 또한 내부 다툼으로 부교주를 살해하고 매장까지 했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백백교 내부에는 이른바 '부엉이 부대라고 불리는 첩보원들이 있어 신도들의 행동을 비밀리에 감시했는데, 신도들의 이상행동을 포착하면 그 즉시 간부들에게 보고하는 역할을 맡았다고 한다. 그리고 '부엉이 부대'의 보고를 받은 간부들은 행동대원들을 시켜 신도들을 살해했다.
당시 체포된 간부 24명은 한 사람을 제외하고는 소학교도 다니지 못해 무지해서인지 모두들 교주인 전용해의 속임수에 넘어가 그를 '신의 아들'로 믿고 그의 말에 철저하게 복종했다. 그리고 가족 신도들을 지역별 지부에 흩어지게 만들었기 때문에, 자신이 도망치면 다른 가족들이 살해될까 봐 복종하는 경우도 있었다.
![](https://blog.kakaocdn.net/dn/bNvKsK/btsBQXsR6jc/iOoihZ9Kkm0WWr3DO3sK7k/img.jpg)
![](https://blog.kakaocdn.net/dn/VUr7F/btsBVHbejj1/nxHB5Tw3RwbWJBV3n1WCDK/img.jpg)
![](https://blog.kakaocdn.net/dn/cFZmgj/btsBQnSEBBZ/JpzcKB8S1MHzemE1MjQZ1K/img.jpg)
![](https://blog.kakaocdn.net/dn/bzOdv2/btsBT0o46wg/Bjn3o88gn21A6gk9AwRM70/img.jpg)
![](https://blog.kakaocdn.net/dn/bGs3ja/btsBHpKwfXa/IDlKKq3qQaugwvlqbex2PK/img.jpg)
![](https://blog.kakaocdn.net/dn/cWQ32n/btsBQYkYwnf/jLvjMuWsgHS8msP1nAO970/img.jpg)
![](https://blog.kakaocdn.net/dn/PKa20/btsBKhlmQ0S/KsTCMBrH2aj4lc8DbxBqg1/img.jpg)
![](https://blog.kakaocdn.net/dn/CPUKZ/btsBR9TSbx9/ODebRxDT9mqczvwZrOi4pK/img.jpg)
1937년 일본제국 경찰은 8개월에 걸쳐 전용해의 아지트와 전국 각처의 백백교 비밀장소에서 시체 346구를 발굴했다. 물론 이들 외에도 희생자는 더 있을 것이다. 전용해는 이날 도망쳐서 자취를 감추었다. 그는 자신의 얼굴을 아무나 보면 그 기운을 감당치 못해 죽게 된다면서 항상 흰 천으로 얼굴을 가리고 다닌 데다 자기 사진 한 장 남기지 않았고 심지어 함께 잠자리까지 같이 한 여자들도 전용해의 얼굴을 함부로 보지 못하게 해서 그가 어떻게 생겼는지 아는 사람은 가까운 측근이나 가족을 제외하면 거의 없었다. 거기다 가명 16개를 쓰는 등 매우 치밀했다. 그러다가 몇 달 후 솔밭에서 동쪽을 향해 누운 채 칼로 목을 찌른 사체로 발견되었으나, 얼굴을 산짐승이 먹어치운 탓에 신원확인이 어려웠다.전용해의 자식이 직접 보고 아버지라고 울부짖었다는 기록이 있어 자살한 것으로 판정했다 941년 1월에 마무리된 백백교 사건의 선고 공판 결과 혼자서 170명을 죽인 김서진, 167명을 죽인 이경득, 127명을 죽인 문봉조 등 간부급 살인마들에게 사형이 선고되고 나머지 십수 명에게는 징역형이 선고되면서 백백교 사건은 종결되고 교단도 해체되어 사라졌다.
'⚫️와우의 사건파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4년 세월호 참사사건 침몰원인 사망사 시신 인양 선장 처벌 추모 8주기 리본 뱃지 (0) | 2023.12.14 |
---|---|
⚫️7년전 한국 남학생 실종으로 발칵 뒤집어졌던 사건 is 김군 사망 트위터 달랐던 현실 (0) | 2023.12.13 |
⚫️그 남자와 함께 나타난 장군보살과 네 여자 완주 동거녀 살인사건 신상 (0) | 2023.12.13 |
⚫️나주 초등생 성폭행 아동성범죄 사건 고종석 사건 (0) | 2023.12.13 |
⚫️대만 톱스타 딸 유괴사건 바이빙빙 최근 근황 범인 (0) | 2023.12.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