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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4월 16일, 전라남도 진도군 관매도 부근 해상(맹골수도)에 청해진 해운이 운영하는 인천항과 제주항을 오가는 정기 여객선인 세월호가 전복되어 침몰해 승선객 476명 중 304명이(안산 단원고등학교 학생, 교사 250여 명) 사망하거나 실종된 사고. 사고 당일, 세월호에는 차량 150여 대와 승무원 29명, 화물 기사 33명을 포함해 총 476명이 탑승해 있었다. 이 중에는 3박 4일 일정으로 수학여행을 떠난 안산시 단원고등학교 학생 325명과 교사 14명이 포함되어 있었다. 오전에 발표된 해운사의 브리핑에서는 탑승자가 477명이라 했지만, 오후 브리핑에서 승선권과 탑승자 명부를 조회한 결과 462명으로 조정되었다. 하지만 이후 23시경 해운사는 475명으로 총 인원수를 정정하였다. 이번엔 CCTV로 탑승자를 일일이 헤아렸다고. 그러다가 4월 18일 오후 10시경에는 476명으로 정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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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호 이준석 선장과 항해사의 판단 착오와 늑장 대응, 그리고 그로 인한 시간 지체, 가만히 있으라는 비상식적 안내 방송 그리고 정부와 관료의 선진적이지 못한 대처 등 총체적 난국 방송이 반복되면서 사망자가 많이 발생하는 원인이 되었으며, '말 잘듣는 학생들(승객들)'이 죽는 결과가 되어 안타까움과 공분이 더 컸다. 이 방송은 누가, 왜 했는지, 이후 탈출지시는 왜 안했는지 등등이 핵심 쟁점중 하나였다
박근혜 최순실 게이트로 인한 박근혜 대통령 탄핵 사건과 박근혜 정부의 비참한 몰락도 결국 세월호 참사와 직간접적 연관이 있었다. 최순실 게이트로 인한 대통령 탄핵이었지만 탄핵 여론 형성의 시발점이 세월호 참사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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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마어마한 세금을 들여 세월호 인양을 했지만 2017년 4월에 설치된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조사는 세월호 선체 인양으로 새로 확보된 증거를 바탕으로 침몰 당시의 상황을 데이터로 복원하였다. 수백번의 시뮬레이션과 다양한 증거로 활용된 방대한 양의 데이터에도 불구하고, 선조위는 합의된 결론을 도출하지 못한 채 두 권으로 나뉜 종합보고서를 제출하며 선조위 활동을 종료하였다. "내인설"이 변침의 원인으로 추정되는 유력한 가설인데, 이것이 기술적 한계상 과학적으로 입증할 방법이 없는 상황이다. 이것이 "외인설"을 배제할 수 없는 이유라는 일부 선조위원의 의견에 선조위원 간 마찰이 이어졌고 결론을 합의하지 못했다. 결국 "내인설"을 침몰의 원인으로 규정하지 못한 채로 선조위가 종료되었다. 즉 현재 세월호 침몰 원인은 밝혀지지 않은 것이 아닌 기술적 한계로 인해 밝혀진 원인을 확증할 수 없는 상태이다.
또한 사고원인 조사를 해야할 해양안전심판은 2021년 현재까지도 최종조사보고서를 내놓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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